교육

  • 건축학전공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졸업요건
    • 건축학인증
  • 건축공학전공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졸업요건

교과목안내

건축설계기초(Architectural Design Fundamentals)
건축학개론은 건축에 입문하는 과목으로 향후 건축의 전문분야를 세부적으로 공부하는 데 밑거름이 되는 흥미롭고 기초적인 내용을 폭넓게 다룰 것이다. 건축은 복잡다기한 요소가 관계되어 있는 실무적이고 응용적인 학문이다. 따라서 건축공부의 초기단계에서 이러한 다양한 관련분야를 접하고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이 과목에서는 '건축이란 무엇인가(개념/의의)', 건축은 무엇을 하는 분야인가(역할)' 등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에서 출발하여, 건축의 역사, 건축의제주체, 건축계획 및 설계방법론, 건축물 설계의 최근경향, 건축기술, 건축연구 등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룰 것이다 .
디지털 건축디자인 (Digital Architectural Design)
Digital Architectural Design is an introductory course in computing, Digital Media intends to familiarize students with the use of software applications currently employed in architecture and design practice. Students will learn the basic skills needed to create, manipulate and explore digital images, drawings and three dimensional environments and will be expected to use them as a means to design. This course will build on the student's advanced ability to question, shape, and interrogate space and time and interrogate the computer as a design tool of representation and analysis. This interrogation will be framed in the concepts, techniques, and methodologies of computer aided design. Students will study the 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2d and 3d data and be will asked to explore the reaches of their potential. Digital Media will work both independent and integral to the Design Studio.
건축설계 A (Architectural Design Studio A)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여건을 고려한 주거의 본질을 이해하고 현대 주거의 여러 유형에 대한 공간적 실험을 하게 된다. 대지 컨텍스트,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설계안 제시하고 자유 조형의지의 표현과 주어진 조건에 대한 공간해석을 교차함으로써 열린 사고 전개와 개념의 구체적 형상화를 시도한다. 각기 다른 테마를 가진 주택의 요구 조건을 3차원적 공간 구성, 형태적 표현, 빛의 유입과 차단, 기술적 해결, 재료의 선정 등을 통해 건축 설계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건축 표현적 측면에서 디자인의 검증과 발전을 위한 설계과정상의 스케치 능력 향상과 실제 주택 설계도의 작성에 숙달될 수 있다.
건축설계 B (Architectural Design Studio B)
대지의 각기 다른 자연 조건, 도시 환경, 문화, 예술의 대중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해와 계획, 다양한 건축 공간 구성의 가능성을 실험하도록 한다. 도시적 맥락을 해석하여 가로를 재구성하면서 새로운 장소성을 제시하는 근린생활시설의 건축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건축의 기본 조형 요소에 대한 이해과 탐구를 바탕으로 한 전시 공간을 설계한다. 현실적인 상황에 대처하여 새롭게 부지를 해석하고, 이에 따르는 건축적 배치(void & solid)를 통해서 대지의 다양한 조건에 건축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창의적인 조형 감각 배양뿐만 아니라 건축의 합리성과 구축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기능이나 형태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 보다는 프로그램 설정, concept, 외부 환경 조건에 대한 문제, 건축 공간의 효과에 대해 고민하고, 다양한 건축 장치를 활용하면서 설계하는‘과정’에 주안점을 두기로 한다.
건축공간조형론 (Architectural Space and Form)
본 과목에서는 형태, 공간, 질서 등 건축물의 디자인 및 기초적 조형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건축형태 및 공간을 체계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이를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여기에는 글, 그림, 사진, 모형제작 등의 기초적 표현능력을 높이는 내용이 포함된다. 그밖에 본 교과목에서는 우수 건축(예술)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조형의 구성 원리 및 어휘 등을 익힘으로써 조형구성에 대한 비판적 시각 및 구성능력을 높인다. 건축공간조형론에서는 우수한 건축형태 및 공간의 디자인방식을 학습하기 위해 본 교과내용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진영상과 시각디자인 (Photography and Visual Design)
건축물의 표현방법에서 사진은 이제 많은 이들에게 관심과 흥미를 끌고 있다. 사진의 장점인 기록과 전달 매체로서의 특징들을 잘 활용한다는 것은 건축에 관련된 많은 이들로 하여금 건축을 한층 더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시켜 주고 알려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건축사진은 건축물에 대한 재창작이다. 건축사진을 찍는 일은 건축물에 대한 객관적인 기록임과 동시에 사진가의 주관적인 해석과 표현행위이다. 건축사진은 실체적인 것이며, 동시에 거기에 존재하는 입체적이고 공간적인 체험을 포함한 종합적인 예술이다. 현대 건축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여기에 수반되는 여러 분야 중에서도 특히 사진의 중요성이 바르게 인식되고 있다. 건축사진은 건축물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표현함과 동시에 기록전달이라는 보편성과 대중성도 함께 지니고 있다. 건축사진을 찍고자하는 사람은 건축사진도 사진의 한 분야인 만큼 정확한 화상기록에 필요한 고도의 기술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진의 대상인 건축에 대해서도 바르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도 기술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다.
건축설계 C (Architectural Design Studio C)
공공시설 건축이 개별 시설로서 뿐만 아니라 현 시대의 현실적 요구에 부응하고 새로운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환경을 제안하도록 한다. 대지의 조건과 주변 맥락, 도시의 기능, 교통, 도시 계획적 문제 등을 분석하고 이를 설계에 필요한 정보로 변환한다. 설계에 관계되는 정보를 판단, 수집, 종합하여 설계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건축 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개별 프로젝트의 진행과정 및 단계별 결과물에 관한 체계적이고 정확한 접근을 통해 설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개별 시설에 대한 건축계획 사항과 아울러 기능별 건축 공간 구성, 사용자의 행위의 관계를 이해하고 친환경 설계요소를 추출하고 적용하도록 한다.
건축설계 D (Architectural Design Studio D)
본 수업의 전반부는 증축, 개축, 보수 등의 기존환경을 변경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 및 판단하고 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후반부는 단위 공간으로서의 단위 주거와 이의 집합으로서의 주거 단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의 설계 능력 배양하기 위해 공간의 변형과 집합, 조합 및 통합 등 공간의 다양한 변화 가능성을 탐구하고 이의 적용 맥락을 파악하도록 한다.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특정 대지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고려하여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맥락과 제한 조건을 적절히 해석하고 설계에 통합한다. 또한 무장애 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설계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추출하며,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맥락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건축 (Contemporary Architecture)
본 강의는 시기적으로 18세기 초에서부터 1990년대까지의 서양 건축을 대상으로 하며, 양식적으로는 서구의 근대의 성립과 함께 고전주의 건축이 국제주의 양식으로서의 근대건축으로 탄생하는 과정과 그 해체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강의의 진행은 전반부에는 건축에서의 Modernity의 양상과 그 형성과정을 파악하고, 후반부에는 구체적인 건축가와 작품에 대한 분석과 현대 Post-Modern적인 양상들을 파악한다. 특히 후반부에서는 근대 및 현대 건축의 작가론과 작품론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된다.
건축과 인간사회 (Architecture and Human Society)
건축과 도시는 이를 구성하고 영위하는 인간들의 고유한 가치와 의식을 물리적 환경으로 구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산물이다. 이 교과목은 도시건축과 인간사회의 관계를 탐구하고 더 나아가 현재의 도시건축 현황을 분석하여 실제적으로 적용하기까지의 과정의 내용을 담고 있다. 도시건축과 인간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왔으며, 이에 따라 사회의 권력이나 제도, 자본, 문화양식에 대응하는 다양한 사상, 공간, 체계 등이 형성되어 왔다. 건축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시스템에 수동적이기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더 나은 도시와 건축, 인간의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는, 더 나아가서 실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형성하고 이들의 복합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
환경심리개론 (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Psychology)
환경심리학은 건축환경의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건축환경은 여러분이 만드는 건축과 도시 뿐만 아니라 인간이 삶의 역사를 통해 이룩한 '있는 그대로의' 인간환경도 포함한다. 건축은 인간을 위해 존재해 왔고 또 지금도 인간의 삶을 위해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 동안 인간은 건축을 만드는 작업에서 늘 소외되었고 또 간과되었다. 우리가 만드는 건축에서 인간은 지나치게 간편하게 취급되어 왔다. 환경심리개론 과목에서는 인간과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인간의 지각, 인식, 태도에 대하여 이해하고 사례조사를 통해 설계에 대한 응용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건축, 실내건축, 도시설계, 정책 등 일련의 실무를 통해 진정으로 인간을 위하는, 인간 삶에 바탕을 둔, 인간 미래를 결정하는 그런 건축을 하고자 한다. 건축분야에서도 환경의 질적 수준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이용자의 환경인식에 대한 학습은 더욱 중요성이 증가할 것이다.
생태건축론 (Green Architecture)
21세기 지구환경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생태적인 건축은 이제 시대적인 주류로 정착하고 있다. 경제성위주의 표준적인 공장생산시대의 획일적인 기계주의 건축을 대체하여 지구환경 생태계를 고려하고, 주변 자연자원과 조화를 이루며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담보할 수 있는 건축은 이제 건축인 들에게는 시대적인 사명이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교과목에서는 지구환경을 고려하고, 자연환경질서를 건축내외로 연계구축할 수 있는 생태건축을 학습한다. 주된 강의의 내용으로는 생태건축의 개념, 대체에너지활용방안 및 자원절약 및 재활용 방안 등 지구환경문제에 대처하는 건축계획방법, 생태적인 건축물 내부공간구성 및 외부 자연환경과의 연계,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을 위한 생태적 실내환경 조절시스템 구축, 자연건축소재의 활용방안, 친환경 건축물의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 등이다. 학생들은 선진사례에 대한 사례연구를 발표한다.
주거환경계획론 (Residential Environment Planning & Design)
주거환경계획론은 인간 건축행위의 시초이며 생활과 가장 밀접한 건축공간인 주거건축 및 주거지 전반에 걸쳐 전문적이고도 폭넓은 내용을 다룬다. 주거건축은 매우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관련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과목은 주거단지 개발의 과정을 이해하고, 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단지계획의 세부요소들에 대하여 공부해 나간다. 나아가 최근 세계의 주거건축의 경향 및 새로운 패러다임, 미래 주거단지 기획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본 강의는 학생들의 건축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풍부한 시각적인 자료를 동원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건축법규 (Building Code)
건축법은 인간의 주거생활과 관련한 건축이라는 학문에서 지켜져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규범으로 주로 대지와 건축물과의 관계, 건축물의 용도, 규모, 형태 등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한 것이다. 건축 사법, 주차장법, 도시계획법, 건설업법 등의 내용 등이 포함된다. 또한, 건축법은 제정이후에도 급변하는 사회, 경제여건에 따라 이를 수용하여 개정을 거듭하고 있는 유기체적인 규범으로 이에 대한 단순한 암기보다는 올바른 이해를 요구하는 과목이다.
건축설계 E (Architectural Design Studio E)
구체적인 건물의 완성에 필요한 기술적 문제(구조, 환경시스템, 시공 등)를 다룸으로써 기술적, 미적인 면이 통합된 건축적 실체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건축물의 디테일디자인이 설계과정에 포함되며 에너지절약시스템, 외피디자인, 구조 및 설비시스템 등의 내용을 계획에 반영하여 건축설계의 완성도를 높인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부분은 이론수업인 생태건축론과 연계하여 이를 구체화한다. 주어진 상황 내에서 건축법규, 개발수요, 도시적 맥락(context), 행태 등 제한 조건을 이용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관련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부터 기본적인 공간요구조건인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이를 토대로 건축물의 합리적인 형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인명안전 및 방재의 원리를 바탕으로 건물 내외부에 적합한 방재시스템을 선정하여 설계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코어의 계획, 적정한 경간의 설정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된다. 개인의 재능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역할을 인지하고 자기 분야의 책임을 맡을 수 있으며 설계팀의 일원으로 작업할 때 다른 구성원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건축설계 F (Architectural Design Studio F)
대지의 물리적인 상황과 역사적 맥락,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설계개념을 설정하고 이를 기초로 설계를 진행한다. 이때 건축설계과정이 올바른 공공적, 윤리적 가치를 지니고 기술적, 미적 가치가 통합된 해결안을 도출하도록 유도한다. 건물의 보전 및 재활용, 증축을 위한 설계를 강조함으로써 신축을 전제로 하는 관습적인 패러다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도시재생을 통해 건축과 도시를 결합하고 지속가능한 도시환경의 새로운 가치를 파악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한국건축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본 강의는 근대 이전 한국건축의 역사를 다룬다. 이미 교과과정에서 서양건축사를 학습하였고 건축설계를 일정 학기 이상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소위 전통건축으로 불리는 근대 이전의 한국건축을 건물 유형(building type)별로 살펴봄으로써 건축에서 한국성의 의미와 그 보편적인 가치를 고민해보도록 한다. 한국 전통건축에 대한 첫 번째 강의라는 측면에서 구조·의장·기능의 기본적인 원리를 강의할 것이고, 건축설계를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디자인 레퍼런스로서의 가능성을 논의하게 된다.
건축작품분석 (Analysis of Architectural Works)
건물을 설계하는 사람은 훌륭한 형태와 공간이 만들어지기를 꿈꾼다. 하나의 건물이 태어나기 까지 수많은 필요한 조건들을 충족시키고 최종적으로 형태와 공간을 통해 마무리 될 때의 과정은 모든 과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지적인 고뇌와 노력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우리는 수많은 건물들에 대하여 그 고뇌와 노력의 과정은 생략한 채, 그 결과물로서의 형태와 공간만을 평가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건물에 대한 깊이 있는 감상 및 평가뿐만 아니라 미래의 건축가로서 선례를 통한 많은 가치 있는 배움의 기회들을 상실하게 한다. 따라서 이렇게 지어진 건물의 형태와 공간을 가지고 역으로 건축가의 지적인 고뇌와 노력의 과정을 탐구해 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특히, 건축사적 가치를 지닌 건물에 대하여 이들 과정에 대한 탐구는 설계를 배우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에게도 사례분석과 설계의 방법으로서 좋은 선례가 될 것이다. 본 과목은 건축사적으로 가치 있는 건물에 대하여 형태와 공간의 형성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그 건물이 설계되어진 과정을 역추적 함으로써 그것이 어떻게 그러한 구성을 갖추게 되었는가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하나의 건축물이 존재하는 방식을 분석적으로 고찰하고, 세밀한 관찰을 하며, 이유를 생각하고, 궁극적으로 존재 방식의 원리를 파악하여, 향후 설계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건축 구성 원리로 자리 잡도록 한다.
부동산 개발론 (Real Estate Development)
부동산개발은 새로운 부동산의 개발이나 재개발을 통해 부동산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 과정이다. 이러한 부동산의 개발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건축 및 도시계획에 기초한 도시개발의 배경과 이론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된다. 그리고 부동산 개발의 계획과 집행을 위해 도시개발 관련 법규와 제도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부동산 개발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이 과정에 참여하는 여러 주체의 역할과 주요 의사결정 방법론 등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환경친화단지계획 (Site Planning)
단지계획은 한 지역에 정착하는 인간의 거주 및 생활환경, 자연환경 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에 인위적 계획을 접목시켜 설계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단지계획은 다양한 요소가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폭넓은 분야에 걸친 내용을 다루게 된다. 이 과목은 지속가능한 도시개발개념과 환경친화적이고 생태적인 계획이념에 초점을 맞추어 '단지계획의 정의와 목표 및 이념, 이론' 등에 관한 내용에서부터 출발하여 '단지계획절차', '토지이용계획', '부지조성계획, 동선계획, 녹지체계, 블록계획, 오픈스페이스 계획, 시설배치계획, 조경계획 등' 단지계획에 필요한 요소 전반에 걸쳐서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게 된다. 본 강의는 구체적인 부지를 대상으로 상기의 분야에 대한 계획설계과정을 실습할 것이며 실제 계획 및 설계사례에 대한 풍부한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강의를 진행할 것이다. 아울러 우리나라 전통마을의 지속성에도 초점을 맞출 것이다.
도시계획론 (Theory of Urban Planning)
도시계획론은 도시계획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고 습득함으로써 보다 나은 건축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도시계획 일반과 기초지식을 강의하며 아울러 건축계획 및 설계실무와 관련된 최근의 도시정책 변화 경향과 관련 법제도 체계의 변화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증진시킨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실무를 능력을 배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건축과 조경 (Architecture & Landscape)
조경 문화와 행위는 우주와 자연 그리고 생명을 떠날 수 없다. 특히 현대의 건축은 조경과 건축과의 그 긴밀한 관계가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건축에 있어서의 조경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조경의 역할을 재해석하고 이해하는데 이 수업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실현된 계획안에서의 조경이 지니는 건축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실제 설계안에서 가장 적절한 해법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건축물과 외부공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계획함에 있어 조경의 기능과 방식을 조사하고 분석하며 실제 설계과제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그 결과를 적용해 본다. 최근 국내외의 사례들과 다양한 프로그램 속에서 조경이 디자인되고 실현되는지에 대한 실례들은 수업의 주요한 부분이 되며 또한 자연 및 인공 환경에 있어 물리적, 생태적 분석, 사회적-심리적 분석, 시각적-미적 분석을 다룬다.
시설경영 및 관리 (Facility Management)
시설의 기획과 관리는 건설산업의 실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 동안 건축교육에서 간과되어왔다. 기획은 설계, 시공뿐만 아니라 유지관리까지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건축기획 단계에서 부동산 개발은 부동산을 하나의 상품으로서, 법적인 한계 내에서 부동산의 소유자와 고객의 요구수준을 최대한 충족하면서 부동산으로서의 가치와 효용도를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시설경영 및 관리는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업무공간의 양과 질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전략적 계획기법이다. 본 과목은 시설의 기획단계에서부터 관리단계의 다양한 실무적인 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지식은 미래사회의 기업경영, 건축기획, 건축계획, 건축설계 등에 필수적이다.
공학 인턴쉽 1-4
여름방학 중 1개월간 해당 기업 또는 현장에 주당 40시간 full time으로 근무하면서 전공 관련 현장 실무내용을 연수하고 급변하는 기업 현장의 기술을 대학교육과 연계한다.
건축설계 G (Architectural Design Studio G)
본 과목은 학부 설계 수업을 종합하여 실무에 대비하는 과정으로서, 건축과 도시의 맥락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 프로세스의 모든 요소를 통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은 각자가 원하는 주제를 설정하여 진행하며 기본적인 리서치를 배경으로 이를 실제적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서 진보된 개념적 프로그램과 기술적 조건의 수준에서 건축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진행한 결과물은 졸업 전시에 전시되며, 이는 건축학 전공 학생들의 졸업을 위한 평가대상이 된다. 또한 건축설계/계획, 시공, 구조 분야에 대한 실무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건축 실무 전반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경쟁력 있는 건축인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건축설계 H (Architectural Design Studio H)
건축기술은 건축구조, 환경제어, 외장 디자인과 이에 연관된 적절한 건축공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학생 개개인이 이들 건축기술을 디자인 스튜디오 작품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건축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다양한 규모의 건물들과 구조 및 환경제어시스템의 유기적 연계성을 파악하며 현대 건축의 디자인에서 중요시 요구되는 외피디자인을 디자인과 기술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특히 이 과목은 기술적 측면에서 친환경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디자인 컨셉을 시스템 측면에서 건축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건물시스템디자인 (Building System Design)
졸업작품을 완성하여야 하며 아울러 졸업 후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건축실시설계분야의 도서파악, 시공도면 파악, 건축상세제도 실습 등에 대하여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건물 시스템과 디자인의 조율, 건축 정보의 종합적인 취합과 협업, 건축실무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종합적인 설계의 표현이 가능한 건축의 전문적 소양을 완성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건축 프로젝트 관리 및 평가능력 또한 향상시킴으로써 설계를 둘러싼 제반사항들을 이해하고 실무 적응 능력을 최적화하도록 한다.
도시설계론 (Theory of Urban Design)
This course consists of two parts. First, it will introduce the evolution of urban design from the birth of modern urban planning in the 19th century to current on sustainable development, new urbanism, TO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and TND (Traditional Neighborhood Development). It focuses mainly on the U.S.’s and European experiences, but will also address how the Korean urban design field has interacted with international trends. Second, it will have students familiarized with the Korean urban design practice by dealing with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urban design, laws and legal tools, case studies, and so on.
건축디자인관리 (Architectural Design Management)
건축 및 도시 등의 디자인을 수행하는데 있어 본래의 목적을 극대화하고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 및 설계를 관리하는 방식이나 제도를 이해함으로서 디자인 관리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 관리를 위해 도입된 MA설계방식을 비롯한 여러 다양한 디자인 관리방식을 숙지하고 사례지역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건축실무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건축실무 (Architectural Practice)
본 수업은 건축실무에 적용되는 다양한 방식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서 학생들이 건축 실무를 수행할시 알아야 하는 포괄적인 기준을 습득함으로 전문 건축인 으로서의 건축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건축실무에서 요구되는 사무실 조직 및 사업계획, 마케팅 등의 기본지식으로부터 건물의 재정, 경제성, 디자인과 비용의 문제에 대한 인식 그리고 행정적으로 필요한 기획 설계부터 실시설계 그리고 감리에 이르기까지의 건축가의 다양한 범위의 책임과 의무에 관하여 논한다.
건축과 조경 (Architecture & Landscape)
조경 문화와 행위는 우주와 자연 그리고 생명을 떠날 수 없다. 특히 현대의 건축은 조경과 건축과의 그 긴밀한 관계가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건축에 있어서의 조경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조경의 역할을 재해석하고 이해하는데 이 수업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실현된 계획안에서의 조경이 지니는 건축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실제 설계안에서 가장 적절한 해법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건축물과 외부공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계획함에 있어 조경의 기능과 방식을 조사하고 분석하며 실제 설계과제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그 결과를 적용해 본다. 최근 국내외의 사례들과 다양한 프로그램 속에서 조경이 디자인되고 실현되는지에 대한 실례들은 수업의 주요한 부분이 되며 또한 자연 및 인공 환경에 있어 물리적, 생태적 분석, 사회적-심리적 분석, 시각적-미적 분석을 다룬다.
건축구조 (Building Structure)
Building in architectural science can be compared in parallel with human body in medical science in dealing with structure or framework. In this notion, Building Structure can also be compared in parallel with Anatomy. However, what makes Building Structure different from Anatomy is the fact that not only structure but also every aspect in building construction should be included into the scope of Building Structure. That is, building structures are built to satisfy the artificially and naturally raised demands such as loadings, weather condition and unexpected disasters, and the socially raised demands such as functions and aesthetics, as well. Therefore, Building Structure must cover wider and more diverse topics than Anatomy. This course is quite different from the "classical" Building Structure and designed to bring everything into our sight to touch. This course deals with external and internal environments, various components required to maintain buildings to function, structure, safety and construction. Therefore, upon completion of this course, the students should be able to understand and explain the structure of buildings within the relation to the overall perspective over the building science.
건축재료 (Building Materials)
건축의 실무에서 사용되는 재료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날로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축가나 건설기술자에게 요구되는 건축재료에 관한 지식 또한 광범위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인 요청에 따라 건축재료학은 우선 건축분야의 실무에서 건축재료의 역할을 이해하고, 향후 전문인으로서 건축재료에 관한 정보와 경험을 올바르고 지속적으로 축적할 수 있는 지식체계를 갖추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강의에서는 주로 건축에서 사용되는 재료의 일반적인 성질과 재질에 따른 각 재료의 특성을 설계, 시공, 유지관리의 실무와 연관시켜 소개한다.
건축시공학 (Building Construction)
이 과목은 졸업 후에 설계, 구조, 시공분야에 종사하는 것을 고려하여 강의가 진행된다. 본 과목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건축공사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다 설계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건축시공기술에 대한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건축물의 시공과정과 공법의 기본원리를 이해시킴으로써, 설계단계의 시공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주요 강의목적으로 한다. 즉 건축공사의 전체 공사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개별 공정의 시공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다. 만약에 이러한 바탕이 마련되지 않으면, 각 분야에서 시행하는 작업이 실무와는 거리가 먼 추상적인 것이 될 수 있다. 건축은 현장 중심의 실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건축공사의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개별 공정의 공사방법을 터득함을 본 강의의 목적으로 한다.
건축설비 (Building Equipment)
건물의 기능적인 편리함과 함께 사용자의 안전성, 쾌적성, 정보화에 대한 신속한 대처성 등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건물에서 설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시공비의 50%를 초과하는 건물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건물을 쾌적하게 유지 관리하기 위한 비용까지를 포함한다면 설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건축주와 건축가는 지금 현재 필요한 설비에 대한 고려뿐만 아니라 장래의 건물 수명이 끝날 때까지의 제반 기기의 증설, 추가에 대한 것은 물론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사용자의 쾌적성과 편리성을 위해 막대한 추가 비용의 부담 없이 보완이 가능하도록 건축 설비가 계획되어야 한다. 본 과정은 건축 설비에서 가장 중요한 공기조화설비 및 급수설비, 배수 통기 설비, 위생기구 및 오수처리 설비, 전기 조명설비 등에 대해 건축가가 계획 단계에서 알아야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건축 설계 또는 시공자가 설비 분야의 업무의 전공자와 계획 초기 단계에서부터 시공 및 유지관리까지 긴밀하게 협의하는 것이 가능하며, 건물의 안전성과 쾌적성, 편리성 확보가 보다 용이하리라 기대된다.
건축구조역학 (Theory of Structure in Architecture )
건축공학전공에서 가장 필수적인 구조역학의 기초과목이다. 구조역학 I에서는 건축구조물을 대상으로 정정구조물의 탄성해석방법을 배움으로서 기본적인 역학적 분석 능력을 갖도록 하며 구조물에 외부에서 외력이 작용할 때 구조물이 어떻게 거동하는지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역학의 내용을 습득하게 된다. 이 과목의 내용을 이해함으로서 건축물의 공학적인 안전성과 사용성 및 경제성의 중요함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향후 건축기사와 기술사의 취득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졸업 후 건축공학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건축학전공의 학생들도 이러한 구조역학의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의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는 공학적 지식을 얻게 된다. 구조역학 I에서는 하중의 의미, 구조재료의 역학적 특성, 구조부재 단면의 원리, 정정보의 해석, 정정라멘골조의 해석, 정정트러스의 해석, 구조부재의 응력 및 변형도, 기둥의 좌굴하중, 구조부재의 설계 개념 등을 배운다.
구조의 이해 (Architectural Structure)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2학년생을 대상으로 건축물의 설계에 관련하여 구조를 이해하도록 공부하는 과목이다. 훌륭한 건축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공학적인 안전성을 보장하는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건축에 있어서 구조는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구조와 디자인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 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구조와 관련된 재료, 구조시스템에 대한 학습을 한다. 이러한 구조에 대한 이해는 건축디자인에 대한 종합적인 시야를 넓게 한다.
도시건축론 (Theories of Urban Architecture)
본 교과목은 건축가, 도시 계획가 등의 대표적 도시 건축 원리를 그들의 이론, 계획, 담론 등을 통해 살펴보고, 이 내용을 바탕으로 도시와 건축의 관계 형성과 시대 상황의 상관성을 이해한다. 특히, 도시구성을 위한 건축의 역사 및 이론 변천, 그리고 현대 경향과 사례 고찰을 주로 다룬다. 먼저 20세기 중반, 즉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도시와 건축의 관계 형성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실제 도시 프로젝트에는 어떻게 반영되었는지에 대해 유럽 도시건축의 변천을 살펴보는데 중점을 둔다. 이어서 도시건축 측면에서 다양한 경향을 나타내는 대표사례들의 비평적, 체계적 분석을 통해 다원성과 지역적 특수성을 파악하게 될 것이다. 도시, 건축적 이론과 담론, 시대 배경의 주 흐름을 파악하고, 복합적이고 다양한 현대의 건축과 도시의 역사적, 사회적, 기술적, 문화적 의미에 대해 탐구하고 논의하도록 한다. 건축과 도시의 대결 구도가 아닌 관계의 회복을 위한 노력이 도시설계에 어떻게 반영되었으며, 도시성의 회복을 위해 새롭게 대두되는 공통적 화제에 대해 어떤 해결 방법을 모색하였는지의 과정 및 결과를 고찰하도록 한다.
건축구조설계 (Structure Design in Architecture)
건축구조물의 구조를 구성하는 기본구조체를 주요구조재료별로 분류한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 및 목구조 등에 관하여 각각의 재료적 특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구조물의 거동과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구조설계 방법들을 학습한다. 각 구조재료별로 합리적인 건축물의 구조적 형태와 특성을 이해하고 각 구조물의 구조설계를 위한 내용을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구조체를 구성하는 제 부재 및 요소들의 구조적 역할 및 거동을 파악하며 이를 바탕으로 각 구조에 대한 부재설계법의 이론과 설계를 위한 관련 설계기준을 이해하고 적용방법을 숙지한다. 본 과목의 최종목표는 건축가를 위한 구조계획의 관점에서 구조물을 구성하는 각 부재(바닥, 보, 기둥, 기초 및 벽체)의 단면계획을 위한 기초적 이론을 학습하고, 나아가 전체구조시스템의 구조계획을 위한 기본적 개념을 습득케 하는 것이다.
디지털건축론 (Theory of Digital Architecture)
과거 디지털 건축이 피상적이고 개념적인 이해에 기반을 둔 가상적 형태생성의 작업이 주를 이루는 반면 현재의 디지털 건축 디자인 기술은 파라메트릭 디자인(Parametric Design)과 디지털 페브리케이션(Digital Fabrication)등의 기술들을 통해 건축 설계와 시공의 관계를 재구성하며 건축 설계 분야에서 건축 개념과 시공간의 불연속성을 제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파라메트릭 디자인은 개체 중심의 시스템을 디자인에 이용한 디지털 건축 디자인의 방법으로 반복적인 개체의 효과적인 조합과 변형을 통한 구축 방법의 논리로서 본 수업에 이용될 것이다 또한 디지털 페브리케이션(Digital Fabrication)은 건축형태의 최적화를 위한 디자인과 이의 현실적 구축을 위한 방법론으로 다양한 건축형태의 이해와 이의 실현방법에 대한 모색을 위한 주요한 도구로 볼 수 있다
건축환경시스템(Architectural Environment System)
건축물 실내의 열환경, 음환경, 빛 환경에 대한 설계요소를 파악하고 평가를 수행하여 건물내부 환경성능 향상을 위한 방법을 익힌다.
건축과 문화(Architecture and Culture)
역사적으로 전개된 세계 각국의 건축문화를 소개한다. 구체적으로는 아프리카,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 북미, 중남미 등의 지역을 고대, 중세, 근현대로 구분하여 직접 조사한 시청각자료를 기반으로 건축문화를 학습한다.
실내건축(Interior Architecture)
건축의 실내공간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함으로써 향후 인테리어 분야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한다.
공공디자인(Public Design)
지역 및 도시의 정체성과 시각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건축, 도시 분야 공공디자인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공공디자인의 종류, 기본 이론, 계획 기법, 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건축학과 대표전화:031-219-1535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Architecture.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