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 건축학전공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졸업요건
    • 건축학인증
  • 건축공학전공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졸업요건

교과목안내

○건축의 이해 (Understanding of Architecture)

건축에 입문하는 과목으로 향후 건축의 다양한 전문분야를 세부적으로 공부하는 데 밑거름이 되는 흥미롭고 기초적인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건축학의 기초적인 내용에서 출발하여, 건축의 역사, 건축계획 및 설계과정, 건축물 설계의 최근경향, 건축기술, 건축연구, 도시에 대한 이해 등에 이르기까지 건축 전반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건축설계기초1 (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Design 1)

건축 설계 입문 과정으로서 건축가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책임 있는 건축전문가가 되기 위한 건축적 사고의 함양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 및 습득, 응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건축설계기초2 (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Design 2)

건축을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전공 실기 수업으로서, 건축 형태와 공간 형성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3차원 디자인 조형 원리와 구성 방법의 기초 대해 실습한다. 핸드 드로잉 스케치, 공예 기법을 통한 모형 제작, 설치 작업 등으로 이어지는 연속적 과제를 통해 조형 원리, 모델링, 공간 스케일에 관한 지식을 체험적으로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건축설계 입문 및 실습1 (Adventure Design in Architecture 1)

4차 산업시대를 맞아 급격하게 변화하는 건축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건축학/공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과목이다. 기존의 건축 실무 방식에서 벗어나, 기술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중심의 실험적 건축 설계 기법과 기술을 익히고 실습하는 플랫폼 스튜디오 형식으로 진행한다. 건축 설계 및 친환경 건축, 건축 구조, 건설 공학에 관한 기초 강의에 더해 3D 프린팅, Augmented Reality (AR), 센서, 컴퓨터 비전, 드론 등의 컴퓨팅·정보 관련 기술의 건축적 응용을 실험한다.

 

 

○건축설계 입문 및 실습2 (Adventure Design in Architecture 2)

건축설계 입문 및 실습 1 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팀 프로젝트에 적용한다. “건조 환경 만들기” 라는 건축의 궁극적 목표를 실습을 통해 체득하기 위한 수업으로서, 주어진 건축 문제에 대한 창의적 해결 능력 배양을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연합 반을 구성하고, 각 팀별 특성을 고려한 융합 기술을 적용하여 실 (1:1) 스케일의 건물 모형을 완성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건축설계 B (Architectural Design Studio B)

실제의 대지에 구체적인 요건을 갖춘 건물을 설계하고 평가하여 작품으로 완성한다. 복합건물, 단지계획 보다는 우선 단위건물의 규모에 대한 설계에 치중하되 주택, 도서관, 갤러리, 휴게소 등의 건물을 다룬다.

 

 

○건축설계 C (Architectural Design Studio C)

건축의 공공성, 건축 프로그래밍, 무장애 설계요소 등을 다룬다. 배치계획, 건물계획이 포함되며 프로그램 및 공간의 구성, 의장, 설계개념 등 차원 높은 설계요소와 건축실무정보를 문화시설, 공공시설, 학교 등의 설계를 통해 익힌다.

 

 

○건축설계 D (Architectural Design Studio D)

유니트와 집합, 지속가능성, 커뮤니티 등을 주제로 건물과 단지계획의 규모에서 발전하여 지역특성과의 연계를 분석하여 다양한 계획개념과 실무지식을 배운다. 주거단지 등에서 선택된 과제를 다룬다.

 

 

○건축설계 E (Architectural Design Studio E)

구체적인 건물로 설계하는 데에 필요한 기술적 문제(구조, 환경시스템, 시공 등)를 다룸으로써 기술적, 미적인 면이 통합된 건축적 실체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건축물의 디테일디자인이 설계과정에 포함되며 에너지절약시스템, 외피디자인, 구조 및 설비시스템 등의 내용을 계획에 반영하여 건축설계의 완성도를 높인다. 주어진 상황 내에서 건축법규, 개발수요, 도시적 맥락(context), 행태 등 제한 조건을 이용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명안전 및 방재의 원리를 바탕으로 건물 내외부에 적합한 방재시스템을 선정하여 설계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건축설계 F (Architectural Design Studio F)

대지의 물리적인 상황과 역사적 맥락,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설계개념을 설정하고 이를 기초로 설계를 진행한다. 이때 건축설계과정이 올바른 공공적, 윤리적 가치를 지니고 기술적, 미적 가치가 통합된 해결안을 도출하도록 유도한다. 도시재생을 통해 건축과 도시를 결합하고 도시거주환경의 새로운 가치를 파악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도시의 역사적, 문화적 맥락 분석을 통한 개념이 구체적인 건축물 설계 및 그 상세설계에 까지 연결되는 과정을 경험한다.

 

 

○건축설계 G (Architectural Design Studio G)

학생 개인별로 주제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료수집, 분석, 계획, 설계를 수행하고 작품을 완성하여 졸업전시회에 전시한다. 작품은 전시회에서 대내외적으로 평가되며 학교에 보존된다.

 

 

○건축통합설계 (Intergrated Architectural Design)

졸업 후 실무에 대비하는 과정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 및 홈페이지 제작, 특강을 통한 건축실무 학습, 우수건축물 견한, BIM의 이해 및 활용방안 등을 포함한다. 특히 포트폴리오에서는 지금까지 작업한 설계 내용을 단계별로 기술요소별로 통합한 종합설계를 작성한다.

 

 

○구조역학1 (Theory of Structure in Architecture 1)

건축구조물을 대상으로 정정구조물의 탄성해석법을 배움으로써 구조의 기본적인 역학적 분석능력을 익힌다. 정정보, 정정골조, 정정트러스의 해법을 배운다. 또한 구조재료의 역학적 성질, 구조부재 단면 내힘의 분포 및 변형을 공부한다.

 

 

○구조의 이해 (Architectural Structure)

건축에 적용되는 다양한 구조 시스템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역학적 특성을 탐구하여 건축의 설계와 이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환경시스템 (Architectural Environment System)

건물에서의 열, 빛, 음, 공기환경에 대한 물리적인 기초 지식 및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건축 및 도시계획 단계에서 에너지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자연형 환경조절(Passive Control) 시스템의 적용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자연 및 인공자원의 합리적 이용에 의한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계획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쾌적하고 에너지 절약적인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건축과 인간사회 (Architecture and Human Society)

도시건축과 인간사회의 관계를 탐구하고 더 나아가 현재의 도시건축 현황을 분석하여 실제적으로 적용하기까지의 과정의 내용을 다룬다. 건축에 영향을 주는 수많은 시스템에 수동적이기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더 나은 도시와 건축, 인간의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는, 더 나아가서 실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형성하고 이들의 복합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수업이다.

 

 

○현대건축 (Contemporary Architecture)

서구의 근대성의 개념과 건축의 양상을 이해하고 현대건축의 다양한 양상들을 과학기술 과 예술, 역사와 문화 및 현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나아가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라는 한국 건축의 미래를 위한 역량 배양을 목표로 한다. 18세기 초에서부터 1990년대 까지의 서양 건축을 대상으로 하며, 서구의 근대의 성립과 함께 고전주의 건축이 국제주의 양식으로서의 근대건축으로 탄생하는 과정과 그 해체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건축시공학 (Building Construction)

본 교과목에서는 설계된 건축물을 실제 실현시키는 시공작업의 절차에 관한 공사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시공공정의 공법과 장비에 관한 기술적 사항을 익힌다. 건축물의 구조 및 시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주어진 설계범위에서 가능한 좋은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건축관련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더불어 타 분야와의 협업의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한다.

 

 

○한국건축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건축의 역사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인식틀을 마련하고, 한국 건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 전통건축의 양식론 및 문화론적 특성, 공간구성 및 계획기법, 전통적 설계개념 등을 논하고 전통성의 현대적 구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서양건축사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서양 건축의 전개과정을 양식사적으로 이해하고, 그 전개과정 속에 내재한 건축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건축을 인문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현상으로 이해함으로써,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지식의 습득을 뛰어넘어 향후 건축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디지털건축디자인 (Digital Design & Fabrication)
본 과목은 선수과목인 디지털 건축 디자인 과목의 학습을 바탕으로 색채의 인식과 재질의 구현, 미적 감각의 변화와 수용, CAM기술의 이해와 적용 등을 통해 학생들의 건축 아이디어가 컴퓨터를 매개로하여 실제 구축 단계로 생성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건축법규 (Building Code)

건축실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각종 관련법의 원론적 이해와 취지 등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서, 책임감 있는 준비된 건축사로서의 자질을 고취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건축분야의 실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건축법규의 내용을 이해하고 향후 전문인으로서 건축법규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식체계를 갖추며, 주로 건축현장에서 적용되는 여러 관련 규정들의 의미를 다양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이를 설계,시공,유지관리의 실무와 연관시켜 수업한다

 

 

○건축시스템디자인 (Architectural System Design)

건축기술은 건축구조, 환경제어, 외장 디자인과 이에 연관된 적절한 건축공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학생 개개인이 이들 건축기술을 직접 분석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건축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이해,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특히 이 과목은 기술적 측면에서 친환경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디자인 컨셉을 시스템 측면에서 건축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건축재료 (Building Materials)

건축가가 건축물의 요구 성능에 입각하여,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건축 재료의 활용에 따라 재료의 유형, 성능, 용도, 관련 규격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실무 (Professional Practice)

건축실무에 적용되는 다양한 방식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서 학생들이 건축 실무 수행 시 알아야 하는 포괄적인 기준을 습득함으로 전문 건축인으로서의 건축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사무실 조직 및 사업계획, 마케팅 등의 기본지식으로부터 건물의 재정, 경제성, 디자인과 비용의 문제에 대한 인식 그리고 행정적으로 필요한 기획 설계부터 실시설계 그리고 감리에 이르기까지의 건축가의 다양한 범위의 책임과 의무에 관하여 논한다.

 

 

○건축설비 (Building Equipment)

건축설비는 건축 및 도시 공간에 열, 빛, 물, 전기 등을 원활히 공급하여 인간의 거주공간을 쾌적하고 편리하며 위생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재실자의 편의 확보 및 건물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계, 전기, 위생, 통신, 소방설비의 기본 원리 및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건물에 적용된 사례를 통해 적용 방법을 이해한다.

 

 

○건축과 문화 (Architecture and Culture)

역사적으로 전개된 세계 각국의 건축문화를 소개한다. 구체적으로는 아프리카,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 북미, 중남미 등의 지역을 고대, 중세, 근현대로 구분하여 직접 조사한 시청각자료를 기반으로 건축문화를 학습한다.

 

 

○건축과 문화2 (Architecture and Culture 2)

문학작품과 영화 속의 나타난 건축과 도시공간을 분석하여 건축문화를 탐구한다. 대륙별로 발표된 문학작품과 다양한 도시 및 건축공간에서 제작된 영화 속에 담겨진 건축문화를 강의한다.

 

 

○건축구조 (Building Structure)

건축의 구조적 의미, 건축과 구조의 관계, 구조의 종류에 따른 기능을 이해하고 건축구조물 구조형식의 종류 및 구조적 특징에 관한 지식을 배운다. 또한 건축구조의 개념과 의의, 구조의 기본적인 내용과 시스템, 공법에 따른 구조상세, 각부 구조 및 건물구조 계획 등 건축물의 물리적 구성방식을 배운다.

 

 

○건축공간조형론 (Architectural Space and Form)

건축형태, 공간 그리고 이들의 구성원리를 체득하기 위하여 공간형성의 질서, 형식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진영상과 시각디자인 (Photography in Visual Design)

사진영상에 관한 기초적 이론을 습득하고 각종 사진 영상의 응용사례를 공부하며 건축설계 및 시각디자인으로의 적용방안을 터득한다.

 

 

○생태건축 (Green Architecture Practice)

온실가스배출절감, 에너지 및 자원절약 등을 통해 지구환경을 보전하고, 자연에너지의 활용 및 자연친화적인 공간의 조성을 통해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실현할 수 있는 건축계획론에 대해 학습한다.

 

 

○도시건축론 (Theories of Urban Architecture)

건축가, 도시 계획가 등의 대표적 도시건축 원리를 그들의 이론, 계획, 담론 등을 통해 살펴보고, 도시와 건축의 관계 형성과 시대 상황의 상관성을 이해한다. 특히 도시구성을 위한 건축의 역사 및 이론 변천, 그리고 현대 경향과 사례고찰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도시의 이해 (Introduction to Urbanism)

도시공간을 형성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미학적 동인을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도시생성의 과정을 이해하고, 도시 형태와 문화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인식한다. 현대의 환경문제, 기술, 안전, 교통, 생태 등의 도시 관련 중요 이슈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도시 및 도시학에 대한 개론적 지식을 습득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도시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키운다.

 

 

○주거환경계획론 (Residential Environment Planning & Design)

인간생활과 직접적인 연관을 맺고 있는 주거건축의 제반 계획개념과 설계정보 등 주거환경의 종합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건축디자인로보틱스 (Design Robotics in Architecture)

건축·건설 분야의 4차 산업시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학제적 과목으로, 로봇 기술, IoT/센서, 스마트 재료를 활용한 3D 프린팅 및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건축 설계/운영 자동화, 키네틱(움직이는) 건물을 실현하는 방법을 기초 이론-설계-제작·실습이 일원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하며, 스케일 모형 및 풀 스케일 목업 공동 제작 등을 통해 성과물을 도출한다.

 

 

○도시재생론 (Urban Regeneration)

도시가 성장하고 쇠퇴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도시쇠퇴에 대응하는 도시재생의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시의 쇠퇴와 재생에 관한 이론, 도시재생사업의 법 체계, 정책변천과정, 사업수법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도시재생사업의 유형, 추진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건축작품분석 (Analysis of Architectural Works)

건축적으로 중요한 건축작품을 선정하고 그 형태 및 공간을 분석하여, 그 건축가의 사고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스스로 건축의 가치를 발견해 내고 자신의 건축 창작을 위한 바탕이 되도록 한다.

 

 

○환경친화단지계획 (Eco-friendly Site Planning)

단지계획의 절차 등 단지계획에 필요한 요소 즉, 토지이용, 동선처리, 공공시설, 오픈 스페이스, 생태환경계획 등 전반에 걸쳐 포괄적인 내용을 배운다.

 

 

○Intensive Practice Studio

본 과목은 친환경 패시브 제로에너지 건축의 설계부터 시공까지 전과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친환경재료를 활용하여 구조체를 디자인하고 건축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다음으로 고단열 벽체와 바닥, 지붕을 디자인 및 시공하고, 기밀재를 이용한 열교방지 시공법을 체험한다

 

 

○디지털건축제작 (Digital Design & Fabrication)

현재의 디지털 건축 디자인 기술은 파라메트릭 디자인(Parametric Design)과 디지털 페브리케이션(Digital Fabrication)등의 기술들을 통해 건축 설계와 시공의 관계를 재구성하며 건축 설계 분야에서 건축개념과 시공간의 불연속성을 제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파라매트릭 디자인은 개체 중심의 시스템을 디자인에 이용한디지털건축디자인의 방법으로 반복적인 개체의 효과적인 조합과 변형을 통한 구축 방법의 논리로서 본 수업에 이용될 것이다.

 

 

○건축과 조경 (Architectural Landscape)

건축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미적인 조경계획기법을 환경친화적인 관점에서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도시와 건축물, 인간과 자연, 공간과 시간들의 맥락과 소통의 관계성을 회복함으로 새로운 실천전략을 찾아본다.

 

 

○건축과 도시설계 (Architecture and Urban Design)

본 교과목은 건축과 도시의 관계를 규정하는 다양한 이론들의 이해, 건축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에 대한 기본원리의 이해, 지구단위계획 등 건축 및 도시관련 법규의 이해, 스마트시티, 에코시티, 팹시티 등 새로운 도시개념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실내건축 (Interior Architecture)

건축의 실내공간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함으로써 향후 인테리어 분야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한다.공간을 형성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 다양한 요소들을 개괄적으로 보여주고, 전반적으로 공간 지식 향상에 필요한 측면을 다루되 그것이 단지 건축적 이론의 틀에서만 국한 되지 않도록 컨텐츠의 다양성을 고려한다.

 

 

○공공디자인 (Public Design)

지역 및 도시의 정체성과 시각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건축, 도시 분야 공공디자인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공공디자인의 종류, 기본 이론, 계획 기법, 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공학인턴십 1-6 (Architectural Internship 1-6)

산학협동을 통한 건축이론 및 설계수업으로 실무감각 및 진로계획에 대한 이해를 키운다.

 

 

○건축구조디자인 (Building structural design)

본 교과목은 그래픽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의 구조 설계 과정을 다룬다. 각 프로젝트는 전체 구조에 대한 설계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구조 아이디어의 형성과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솔루션의 개발 및 상세설계, 부재설계 및 시공과정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다룬다. 본 과목에서 활용하는 구조해석은 전반적으로 그래픽 스태틱스에 기반하며,직관적으로 구조물의 형태와 이에 적합한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시설경영 및 유지관리 (Facility Management and Building Maintenance)

본 교과목은 건축물 생애주기 중 유지관리단계의 중요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FM(Facility Management)을 포함한 각종 유지관리 실무와 관련된 기술적/관리적 기법을 습득하여 실제 프로젝트관리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건축학개론 (Introduction to Architecture)

건축의 의의와 목적, 건축에 관련된 제반 분야의 개요, 건축행위의 내용과 과제 등 건축학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개념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건축학과 대표전화:031-219-2400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Architecture.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