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Vision 5.0 Global Campus

대학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졸업)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2025년 2월 박사학위 졸업예정자의 학위 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은 청구논문 심사원 및 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2025년 2월 박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심사료 납부기간: 2024.10.7.() ~ 10.16.()


3. 심사료 납부: 550,000원 (각 학과 가상계좌-소속학과에 문의요망)

 ※ 원활한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4. 청구논문 제출

 ▣ 포털 입력방법


포털 로그인 ⇒ 화면 상단 [학사서비스] 접속 ⇒ 상단(또는 좌측) [성적/졸업] 대메뉴 클릭 

 1) 좌측 [청구논문등록] 소메뉴 클릭 ⇒ 논문제목 입력(국문, 영문) ⇒ 논문제목 입력완료 후 ⇒[심사원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제출서류 1)

 * 논문 제출 연도 및 학기: 2024학년도 전기

 2) [학회지논문게재현황등록] 소메뉴 클릭 ⇒ [신규] 버튼 클릭 후 학회지 논문 게재 자료 입력 ⇒ 자료 입력 후 자료 내역 페이지 우측(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이동) [상세] 클릭 후 [출력] 버튼 클릭 ⇒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제출서류 6)

 * 논문제목은 국문과 영문 모두 입력하여야 함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제목과 영문제목에 영문제목을 입력함) 


 ▣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

 1. 박사학위과정 수료(예정)자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10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다음과 같이 학회지에 게재(예정)한 자

 (학과 요건이 상회하는 경우 학과 요건 우선 적용)

 * 학회지 게재논문은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한 이후 학회지에 게재해야 함

◆ 박사학위과정

 - 이공계열: 국내 2편 또는 국제 1편 이상

 - 의학과: 국내 또는 국제 2편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

 - 의생명과학과: 학과의 요건 적용

 - 인문사회계열: 국내 또는 국제 1편 이상

◆ 석·박사통합과정

 - 이공계열: 국제 1편 이상

 - 의학과: 국내 또는 국제 2편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

 - 의생명과학과: 학과의 요건 적용

 - 인문사회계열: 국내 2편 이상 또는 국제 1편 이상

 6. 연구등록을 한 기 수료생

 7.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2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반드시 포털 학사 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

 (해외체류 심사위원에 한함)

 5. 논문제출자 이력서(자유양식)

 6.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 반드시 포털 학사서비스에 학회지 게재내역을 입력 후 제출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게재미정(미확정)인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7. 학회지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각 1부)

 * 게재예정(확정) 또는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이 학회지에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8.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9. 심사용 논문 5부

 * 5부는 심사 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 박사과정/통합과정 학위논문 학회지 게재 세부 기준


구분

~2014학년도 입학자까지

2015학년도 이후 입학자

저자 

인정범위

저자 구분 없음

대학원생이 제1(주)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한 학회지 논문에 한하여 인정한다.

* 다만, 학문분야의 특성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 수학과, 금융공학과 등은 저자의 구분 없이 알파벳순으로 게재

국제 학술지

인정범위

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지

• 이공계는 SCI(E), A&HCI 등재 학술지를 원칙으로 한다.

• 인문사회계는 SSCI, SCIE, A&HCI 등재 학술지를 원칙으로 한다.

※ 다만, 학문 분야의 특성상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G7 국가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SCOPUS(영문 학술지에 한함) 등재 학술지를 인정할 수 있다(사유서 첨부) 

국내 학술지

인정범위

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지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학술지


 ※ 심사원 제출시점 기준 학회지논문게재실적 미충족한 경우: [게재예정증명서] 혹은 [지도교수확인서] 첨부


* 학회지 게재 예정 인정 기준(2014-13차 대학원위원회)

해당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제출이 불가할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로 대체하여 제출하고 반드시 졸업사정일 전 일정 기한까지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게재예정증명서또는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당 학기 졸업 불가로 처리)


 ** [게재예정증명서]는 학회지에 논문이 게재될 것임을 확인해주는 증명서로 게재 확정의 효력을 지님


▣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 박사학위 소지자

 - 의학과의 교내 심사위원(전임교원)은 부교수 이상이거나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

 -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 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 논문심사 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 연구년 교수도 지도학생에 국한하지 않고, 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경우에는 심사위원 가능

 - 박사학위 청구논문의 심사위원은 박사학위를 소지한 5인 이상으로 구성하되, 본 대학교 전임교원 3인과 1인의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를 포함하여야 함

 -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 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 인접 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 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제외한 위원 중에서 호선(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가능)


5.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세부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심사원 제출

2024.10.7.(월)

~ 10.16.(수)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학생→학과)

논문심사

2024.11.1.(금)

~ 12.13.(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 제출

~ 2024.12.19.(목)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논문인쇄본 제출

2024.12.27.(금)

~ 1.17.(금)

 - 논문 인쇄본 제출(학생→도서관)

 * 온라인 제출(dCollection) 절차 포함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대리인 제출 가능


▶ 최종인쇄본(실물 논문)은 도서관(학술정보팀)으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관련 내용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바라며,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인쇄본 제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6. 제출 서류 양식: 첨부 자료 참조 



일반대학원 교학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