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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전체 공지사항
  • [공모] 2024년도 연구실 안전 공모전

    2024-10-29

    [2024년도 연구실 안전 공모전 공고] - 참여대상: 아주대학교 학부생 및 대학원생(개인 또는 팀(4인 이하)으로 참여 가능) - 제출 기간: 2024.11.4.(월)~11.15.(금) - 제출 방법: 이메일 제출(subinkim@ajou.ac.kr) 또는 방문 접수(율곡관 302-1호) - 제출 서류: 신청서, 작품(포스터, 숏폼, 정책 제안),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 시상 방법: 2024. 12. 4.(수) 학교 홈페이지 공지 및 수상자 개별 통지 예정 * 상세 안내는 첨부파일 확인

  • [채용] 2024 하반기 건원엔지니어링 신입사원 공개채용

    2024-10-23

  • [건축학과] 실무 특강 안내

    2024-10-21

    [건축학과] 실무 특강 1. 강의 주제 : 건설사업 관리와 경영 마인드 2. 일시 : 2024.10.28.(월), 13:30~15:00 3. 장소 : 팔달관 108호 4. 강사 : 김우종 (정림씨엠건축사사무소 CM분야 개발2실장) 5. 특강 내용 - 사업 설계단계, 시공, 유지관리까지 CM의 다양한 실무적 정보를 제공하며, 관련하여 학생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함 6, 담당교수 : 차희성 교수 7. 특강 기대효과 - 건설회사 취업 시 CM팀에서 담당하는 주요 업무와 근무환경 등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건축공학 전공자가 갖춰야하는 능력을 파악하고 해당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 8. 신청 : 아주허브(hub.ajou.ac.kr) 시스템에서 신청 9. 비고 : 아주허브 시스템을 이용하여 특강 참석 학생에게 비교과 마일리지 부여 예정 10. 문의 : 건축학과 사무실(031-219-1530)

  • [취업] (주)진양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 신입사원 모집공고 안내 (일정변경)

    2024-10-21

  • 2025학년도 전기 학·석·박사통합 연계과정생 모집 전형 실시 안내

    2024-10-10

    2025학년도 전기 학·석·박사통합 연계과정생 모집 전형 실시 안내 1. 제도개요: 학사과정과 석·박사통합과정을 연계, 학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수업연한을 단축(학사3.5(3.0)년+석·박사통합과정 2.5년 졸업)하여 5.5 ~ 6년 내에 학사학위 및 박사학위 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학사제도 2. 모집학과 및 모집인원 가. 모집학과: 정시모집 석·박사통합과정 모집학과를 대상으로 지원 가능 나. 모집인원: 대학원 입학 학기 기준 박사학위 모집정원 여석범위 내 3. 지원자격 가. 본교 학사과정 누계 평점평균이 3.0 이상인 4학기에서 7학기(건축학사과정생은 6학기에서 9학기)에 재학 중인 자로 학사과정 조기졸업 예정자 - 본교 학사과정 조기졸업 요건 완화: 누계 평점평균 3.75 이상 → 3.0 이상 본교 학사과정 조기졸업 요건인 평점평균 3.75 미만인 경우에도 3.0 이상이면 지원 가능. 단, 이 경우 대학원 1학기 등록을 반드시 해야 하며, 대학원 입학을 포기하거나 자퇴하는 경우 학사과정 조기졸업이 취소됨 나. 학부 지도교수 또는 전공 주임교수 추천 및 대학원 지원학과의 학과장 또는 주임교수 추천자 다. 학사과정 전공과 진학 희망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의 학과가 일치하지 않아도 지원 가능 라.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 지원 불가 대상 - 편입학한 자 - 조기졸업 제외 대상: 의학사학위과정, 간호학사학위과정, 약학사학위과정, 공학사학위과정의 공군ICT전공 4. 모집일정 구 분 시 기 세 부 사 항 지원서 접수 2024.10.11.(금) 09:00 ~ 2024.10.24.(목) 17:00 - 제출서류 ①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신청서 ② 성적증명서 - 제출처: 대학원 교학팀(율곡관305호) 전형(서류전형 및 면접) 2024.11.04.(월) ~ 2024.11.15.(금) 대학원 모집학과별로 시행 합격자 발표 2024.12.03.(화) 대학원 자체 공지 연구활동계획서 제출 지도교수 배정 및 연구활동계획서 제출 (전형 합격 후 입학 학기의 수업일수 1/4선까지 1회 이상) 대학원 등록 대학원 진학 학기 신입생 등록기간 입학금 면제 5. 제출서류 가.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 신청서 1부 나. 성적증명서 1부 다.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 연구활동계획서 ※전형 합격 후 대학원 입학한 학기 초 제출 6. 제출처: 대학원 교학팀 방문제출(율곡관 305호) 7. 전형료: 면제 8. 전형방법: 서류심사 및 면접 - 전형일은 학과 자체 일정에 따름 - 대학원 학과별로 학부 성적 및 기타 학과에서 별도로 정한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평가하여 선발 9. 선발자 특전 가. 입학금 및 전형료 면제 나. 대학원 입학 시 무시험 특별전형 다. 대학원 학과별 장학금 배정 시 최우선 고려 라. 석·박사통합과정 수업연한 3학기 단축 가능(의무 아닌 선택사항) - 단, 수업연한 단축을 위해 학사과정 중 대학원 과목(3학점 이상)을 선이수해야 함 마. 대학원 입학 시 실사구시 장학금(학석박통합연계) 200만 원 지급 - 본교장학금 규칙에 의거,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 평점평균 2.0 이상인 경우만 수혜 가능 - 실사구시 장학금(학업장려금) 200만원과 중복 수혜 가능 - 장학금 수혜 제외 대상: 본교 학사과정 졸업생/초과학기생/학적유지생, 일반대학원 간호대학/의과대학 통할학과 지원자 10. 기타 유의사항 가.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생으로 선발된 이후 입학한 학기 초(수업일수 1/4선 이내)에 석·박사통합과정 지도교수를 배정받아 재학 중 1회 이상 학사지도를 받아야 함 ※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 활동계획서 1회 이상 제출 의무 나. 학사과정 조기졸업 불가자 및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 포기자(대학원 비진학 의사 표시자)는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 포기신청서를 대학원 지원 학과에 제출하여야 함 다.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생의 경우 학사과정 중에는 학부 학칙 및 규정이 적용되고, 석·박사통합과정 중에는 대학원 학칙 및 규정이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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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NEWS
  • 건축학과 학생들,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 대거 수상

    2023-11-14

    우리 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에서 대거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건축학과는 대상, 최우수상, 장려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지난 10월19일 ‘2023 스마트건설의 날(Smart Construction Day 2023)’행사의 일환으로 열린 ‘2023 대학생 모듈러 건축 설계 공모전’은 국내외 건축 및 도시 공학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국내 유일의 모듈러 공모전이다. 3회째를 맞은 올해 공모전에는 총 59개 대학, 130개 팀이 참여했으며, 총 7개팀이 수상했다. 우리 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은 대상과 최우수상, 장려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모두모두 모듈러(강준영·김도원·김연진)’ 팀이 대상인 국토부 장관상을, 최우수상인 강구조센터 회장상은 ‘내일은 레고왕(박준현·김선빈·안소연)’팀이, 장려상은 ‘有인정(주정환·이인애·유성호)’팀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모두모두 모듈러’팀은 를 주제로 을 설계했다. 이를 통해 현재의 공동주택에서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단지의 도시적 맥락의 수용과 ▲단지 내 입주민들 간의 커뮤니티를 '도시농업'을 통해 풀어내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모듈 컨셉으로 '녹지모듈'의 개념을 도입해 단순히 '도시 농업을 통한 커뮤니티'를 이뤄낼 뿐만 아니라, 이 녹지모듈을 공장에서 미리 제작하여 현장에서 바로 시공하는 프로세스를 구획함으로써 설계적인 컨셉과 더불어 구조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했다. 대상 수상팀은 부상으로 상금 500만원을 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내일은 레고왕’팀은 를 주제로 사회가 직면한 문제 중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에 초점을 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모듈러의 재사용 방안으로 노인 주거를 고안했고, 주거뿐 아니라 창업 단지를 함께 구성했다. 저출산으로 인해 남게 되는 학교 시설을 부족한 고령의 주거시설로 선순환 과정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기존 모듈을 활용함과 동시에 최소한의 모듈 추가로 입면 디자인을 고안해 모듈러의 장점과 기능적인 요소들까지 놓치지 않고 설계했다. ‘有인정’팀은 <학교 모듈을 재사용하여 UAM 정거장 설계>를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최근들어 커지고 있는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 이동수단) 시장에 주목해 사용기간이 만료한 모듈을 모듈러 공장으로 운송하여 구조보강 및 마감재 교체를 진행하고, 철강업체에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철골부재를 현장으로 이동하여 친환경 UAM 정거장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부지는 여의도 공원을 선정, 프레임식 모듈의 시각적 특성 및 시민들에게 친근함을 준다는 점에서 놀이기구 ‘정글짐’을 형상화했다. 건물에 보안감색대, 충전소, 사무실 등 UAM 정거시설에 필요한 공간을 구획해 아직 잘 알려지지 않고 개발되지 않은 시설을 모듈러 학교의 모듈로 재사용한다는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인 국토부 장관상을 받은 ‘모두모두 모듈러(modumodu modular)’ 팀은 “구조, 설계 전공자가 한팀을 이뤄 며칠 밤을 새워 작업한 결과물로 좋은 성과를 얻게 돼 너무 기쁘다”라고 전했다.

  • 건축에 AIㆍ로봇 융복합…칸막이 허문 ‘마이크로 전공’ 첫 도입

    2023-07-31

    https://m.dnews.co.kr/m_home/view.jsp?idxno=202307230834394490215 [공학교육 大혁신] ③ 건축학과 AI로 연결하라 차희성 아주대 건축학부장 토목ㆍ건축공학 정규학위 별도 미래 신기술 중심 교과목 묶어 최소 학점과정 ‘미니학위’ 실험 BIMㆍ디지털프로그래밍 등 교수진도 융합형으로 구성 아주대 인공지능건축 마이크로 전공 교과목./ 아주대 제공 [대한경제=김태형 기자] 마이크로 전공과 인공지능(AI) 건축이 만났다. 아주대 건축학부가 오는 9월(2학기) 신설하는 ‘인공지능건축’ 마이크로 전공 얘기다. 토목ㆍ건축공학 분야에 정규 학위와 별개로 모듈 단위의 최소 학점과정인 ‘미니 학위’를 주는 마이크로 전공 개설은 사실상 첫 시도다. 마이크로 전공은 학과 내 또는 학과 간 조합이 가능한 최소단위의 교과목 묶음(모듈)으로 설계된 과정이다. 급변하는 미래사회 유망산업과 융합학문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하고 폭넓은 전공지식을 제공하려는 취지다. 부전공과 달리 정식 학위수여는 없지만 졸업장에 이수 교과목이 병행 표기된다. 또한, AI는 누가 뭐래도 고등교육의 메가트렌드다. 글로벌 조사기관 맥시마이즈 마켓 리서치(maximiz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2029년 세계 AI 건설시장 규모는 약 43억달러(약 5조4000억원)로, 2021년보다 34% 증가하며 IT 및 건축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들의 시장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주대는 AI와 IT를 매개로 전공 간 융합 건축교육과정을 만들었다. 이를 주도한 차희성 아주대 건축학부장(학과장)은 “5년제 건축학 전공과 4년제 건축공학 전공으로 분리된 건축학과 교육을 신기술 응용을 중심으로 통합하려는 시도”라며, “건축학교육인증과 공학교육인증의 경직된 틀을 벗어나 신산업 분야인 AI, 로봇활용 건축, 건설 분야의 융합인재 양성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인공지능건축 마이크로 전공은 주로 건물의 유형(용도)과 건축 프로세스(공정)에 따라 구분됐던 전통적인 업종 분류와 그에 따라 세분화됐던 건축학-건축공학의 교과목을 신기술을 응용을 중심으로 통합ㆍ정비하려는 시도다. 차 학과장은 “4차산업 혁명으로 대변되는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교육체계를 확립하고, 전공 간 경계가 없는 융복합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교과목이 필요해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에서 각각 2명의 교수를 차출했다. BIM(건설정보모델링) 전문가인 차희성 학과장을 중심으로 건축IT(김진영), 컴퓨터 비전(최병주), 디지털 프로그래밍(김성욱), 디자인 로보틱스(이황) 등 각 분야 전문 교수진으로 ‘드림팀’을 꾸렸다. 수강대상은 건축학부를 비롯해 타 전공자에게도 활짝 열려 있다. 교양 수준의 기존 교과목보다 한층 심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건축ㆍ건설 관련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융복합 기술을 통한 창업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총이수학점은 9학점. 필수과목인 AI 기반 건축설계(건축설계 입문실습2, 3학점)를 제외하면 BIM, 디지털 프로그래밍, 건축IT, 건축디자인 로보틱스, 건축 시뮬레이션 등 5개 과목(총 15학점)은 선택이다. 수업은 영어로 진행한다. 차 학과장은 “올해와 내년 1학기까지는 기존 교과를 중심으로 전공을 신설해 운영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해 교육과정 개편 및 신규 교과목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주대 건축학부는 전공 간 경계를 넘어 새로운 시도인 마이크로 전공 외에도 융합형 교수진 채용에도 힘쓰고 있다.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배출하려면 교수진의 변화가 꼭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이를 위해 신임교수 채용 방식도 신규 교과목 신설이 가능한 융합 전문가 위주로 전환했다. 아울러 필수 대신 선택 과목 비중을 늘려 전통적인 커리큘럼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차 학과장은 “전통 커리큘럼을 디지털ㆍ융합 커리큘럼으로 바꾸지 않으면 시대 변화는 물론이고 학생들이 외면하는 학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교육 혁신에 매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차희성 아주대 건축학부장 [차희성 교수는?] 서울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사, 미국 텍사스(오스틴)대 박사과정을 각각 수료했다. 대우건설에 입사해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용산국립중앙박물관 등 대형 프로젝트를 현장에서 경험했고,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등을 거쳐 2005년 아주대 건축학부 교수로 임용됐다. 국토교통 R&D 과제인 ‘OSC 기반 공동주택 생산시스템 혁신기술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대한건축학회 국제위원회 위원장,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교류위원장, BIM학회 이사 등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태형 기자 kth@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건축학과 학생팀, '2023 정림학생건축상' 대상

    2023-04-27

    우리 학교 건축학과 학생팀이 '2023 정림학생건축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정림건축문화재단 주최로 2005년 시작된 정림학생건축상은 매년 1월 1차 심사와 3월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15팀을 선발, 이 중 공개심사를 거쳐 5개 팀에게 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부상으로는 상장과 상금이 주어지며, 상금은 대상 300만원, 입선 30만원이다. 또한 대상 수상자에게는 정림건축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2023 정림학생건축상’에서는 '취향거처, 다름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스테이 문화와 산업의 공간적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중점으로 심사했다. 아주대 건축학부 건축학 전공 박희준·강민정 학생은 수상작 '하루의 탄생'으로 느림의 미학을 경험하는 스테이 공간을 제안,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들은 느림의 요소를 가진 자연 현상 중에서도 소금의 상태 변화라는 독특한 특성에 주목했다. 사람들은 스테이 '하루의 탄생'에 머무는 2박 3일 동안 소금이 만들어지는 약 20일의 과정을 염전 가까이에서 체험하며, 자연과 교감하고 자연 현상의 경이로움을 경험할 수 있다. 심사위원은 소금 결정 공간들 속에 머무는 사람들이 속도와 경쟁 중심의 일상생활을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얻도록 공간을 설계한 점, 건축 재료로써 소금 결정의 무한한 가능성을 참신하게 제안한 점을 높이 샀다. 대상을 수상한 박희준·강민정 학생은 “속도와 경쟁 중심의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의 삶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비교하여 너무나도 빠르게 지나간다. 그렇기에 우리는 스스로를 잠시 멈춰 놓고, 자연 속 ‘느림’의 요소를 가진 것들에 주목하며 천천히 음미할 필요가 있다"라고 작품의 의미과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관점에서 근미래의 여행은 과도한 일상의 습관과 속도로 인해 잃어버린 감각적 인식을 되찾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림건축문화재단은 한국 건축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과 건축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 2011년 설립된 재단이다. https://www.ajou.ac.kr/kr/ajou/news.do?mode=view&articleNo=213360&article.offset=0&articleLimit=12 우리 학교 건축학과 학생팀이 '2023 정림학생건축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정림건축문화재단 주최로 2005년 시작된 정림학생건축상은 매년 1월 1차 심사와 3월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15팀을 선발, 이 중 공개심사를 거쳐 5개 팀에게 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부상으로는 상장과 상금이 주어지며, 상금은 대상 300만원, 입선 30만원이다. 또한 대상 수상자에게는 정림건축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2023 정림학생건축상’에서는 '취향거처, 다름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스테이 문화와 산업의 공간적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중점으로 심사했다. 아주대 건축학부 건축학 전공 박희준·강민정 학생은 수상작 '하루의 탄생'으로 느림의 미학을 경험하는 스테이 공간을 제안,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들은 느림의 요소를 가진 자연 현상 중에서도 소금의 상태 변화라는 독특한 특성에 주목했다. 사람들은 스테이 '하루의 탄생'에 머무는 2박 3일 동안 소금이 만들어지는 약 20일의 과정을 염전 가까이에서 체험하며, 자연과 교감하고 자연 현상의 경이로움을 경험할 수 있다. 심사위원은 소금 결정 공간들 속에 머무는 사람들이 속도와 경쟁 중심의 일상생활을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얻도록 공간을 설계한 점, 건축 재료로써 소금 결정의 무한한 가능성을 참신하게 제안한 점을 높이 샀다. 대상을 수상한 박희준·강민정 학생은 “속도와 경쟁 중심의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의 삶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비교하여 너무나도 빠르게 지나간다. 그렇기에 우리는 스스로를 잠시 멈춰 놓고, 자연 속 ‘느림’의 요소를 가진 것들에 주목하며 천천히 음미할 필요가 있다"라고 작품의 의미과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관점에서 근미래의 여행은 과도한 일상의 습관과 속도로 인해 잃어버린 감각적 인식을 되찾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림건축문화재단은 한국 건축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과 건축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 2011년 설립된 재단이다.

  • 2022학년도 건축학과 총 MT

    2022-09-27

    2022학년 2학기 9월 24일과 25일에 건축학과 총 MT를 다녀왔습니다. 코로나 19로 침체되어 있던 대학생활의 분위기를 다시 한번 느끼고, 교수님들과 건축학과 학생들이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건축학과 학생회에서는 매년 총 MT를 기획할 예정이며, 건축학과 학생들의 즐거운 대학생활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여의도공원 미래모습 시민아이디어 공모전 수상

    2022-04-19

    아주대학교 건축학과 대학원 이예인 학생과 학부생 어윤범 학생이 여의도공원 미래모습 시민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여의도가 국제금융·업무·MICE산업 등 중심지 기능이 강화되고, GTX-b 신설 등 도시여건이 변화함에 따라, 중심공간인 여의도공원을 세계적인 문화공원으로서 탈바꿈하기 위해 시민들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기획됐다. 총 190명이 참가했으며 개인 또는 팀이 118개 아이디어를 제출했다. 서울시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수상작 20개를 선정하였다. 우리 학교에서는 건축학과 한지형 교수의 '도시환경디자인' 수업을 통해, 3팀이 참가하였고, 그중 건축학과 대학원 이예인 학생과 건축학과 학부생 어윤범 학생이 팀을 이뤄 참가하여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공모전 아이디어 주요 내용은 ‘여의도공원 미래 공간구상’ , ‘여의도공원 부문별 활성화 아이디어’ , ‘여의도공원 문화 이벤트 및 프로그램 제안' 으로, 여의도공원이 단순한 식재와 휴식공간만이 아닌 다양한 문화시설, 공간활용을 통해 시민중심의 동적인 공간으로 활용하자는 아이디어가 많았다. 아주대학교 학생팀은 이라는 제목으로 [활기찬, 함께하는, 일상적인] 여의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엮어주는 리플렛과 어플의 형식으로 내용을 제안했다. 1단계는 기존 콘텐츠를 강화하여 인근 시민을 수용하는 프로그램을, 2단계는 '운동'을 테마로 하는 신규 콘텐츠의 도입으로 직장인과 방문객의 유입을 이끄는 단계별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공원의 성장을 유도했다. 그리고 세부 프로그렘을 어플 형식으로 제안하여 실제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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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 2025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으로의 학위과정변경 (정시)전형 실시 안내

    2024-10-15

  • 2024-2학기 일반대학원 논문표절예방시스템 사용 안내

    2024-10-15

    논문표절예방시스템 사용 안내 대학원에서는 아래와 같이 본 대학원 소속 학생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위논문의 유사도를 스스로 점검하여 학위논문 표절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자는 논문표절예방 시스템에서 의무적으로 청구논문의 유사도 검사 및 결과를 제출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1. 이용 대상: 2024-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 예정자(2025년 2월 졸업예정자) 2. 이용 방법 가. 사용 신청 - 아래 기재사항 5가지 모두 작성 후 이메일로 사용 신청 ▪ 이메일 주소: thesis@ajou.ac.kr ▪ 기재사항: 학과, 성명, 학번, 본교 이메일 주소, 사용 목적 - 본교 이메일 주소가 없을 시 계정발급(https://www.ajou.ac.kr/_custom/ajou/_app/sso/login_oia.jsp)후 신청 - 본교 이메일 주소 이외의 다른 이메일(Naver, Daum, Google 등) 사용 시, 계정이 삭제됨 나. 계정 생성 및 이용 절차 - 대학원교학팀에서 신청 메일 확인 후 계정생성 위한 아이디/패스워드 및 매뉴얼 회신 - 매뉴얼을 토대로 Turnitin 홈페이지에서 계정생성 - 클래스 “(신규) 아주대학교 대학원”으로 접속 후 유사도 검사가 필요한 자료(논문이나 보고서) 전체를 “업로드(제출)” * DB 미저장 과제란에 업로드 권장 * 반드시 자료 전체(논문이나 보고서)를 업로드하여야 함 * 업로드 시 자료의 제목을 정확하게 입력 - 학위청구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 및 다운로드(“현재보기”페이지 및 “디지털수령증”) 다. 결과제출 구분 기간(기한) 제출서류 비 고 결과 검토 논문심사일 학위청구논문 유사도(%) 체크 결과 - "현재보기" 페이지 - "디지털수령증" 페이지 * 유사도(%) 체크 후 프로그램에서 출력 후 논문 심사 시 지도교수에게 제출 결과 제출 학위논문 최종 결과보고 제출 일 학위논문 표절점검 확인서(별도양식) -“현재보기” 페이지 -“디지털수령증” * 지도교수 확인 및 날인 후 '심사 결과보고서'와 함께 학과로 제출 3. 유의사항 - [학위논문 표절점검 확인서]의 지도교수 확인사항 란(유사도(%), 심사논문 총 페이지 수, 지도교수 의견)은 반드시 지도교수가 확인 후 직접 기재 - (중요)유사도(%)의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며, 유사도 수치와 매칭 출처를 지도교수가 검토하고 점검하여 표절 여부를 확인 - 학생의 실제 학위논문의 페이지 수와 학위청구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현재보기”페이지 및 “디지털수령증”)의 페이지 수가 동일한지를 지도교수가 확인(논문 일부분만 업로드하여 표절을 교묘히 피하는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함)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졸업예정)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2024-10-02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2024년 2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2025년 2월 졸업예정자)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학생은 청구논문 심사원 및 관련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2025년 2월 석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심사료 납부기간: 2024.10.25.(금) ~ 10.31.(목) 3. 심사료 납부 - 심사료 및 납부 계좌: 100,000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가상계좌 - KB국민 808490-29-000125) ※ 원활한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 논문대체제도 대상자 심사료 동일 4. 청구논문 제출 ▣ AIMS2 입력방법 포탈 로그인 → 화면 상단 학사서비스 접속 → 상단(또는 좌측) 성적/졸업 대뉴 클릭 1. 좌측 청구논문등록 소메뉴 클릭 → 논문제목 입력(국문, 영문) → 논문제목 입력 후『심사원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2. 학회지논문게재현황등록 소메뉴 클릭 → 신규 버튼 클릭 후 학회지 논문게재 자료 입력 → 자료 입력 후 자료내역 페이지 우측(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이동) 상세 버튼 클릭 후 출력 버튼 클릭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 논문제목은 국문과 영문 모두 입력하여야 함 (단,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제목과 영문제목에 영문제목을 입력함) ▣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 1. 석사학위과정 수료(예정)자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6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수료생의 경우 당해학기 연구등록을 한 자 6.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1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반드시 포털 학사 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학위논문 대체실적 심사 대상자는 [석사학위논문대체실적심사원] 직접 작성 제출 2. 학위청구논문 또는 대체실적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해당자에 한함)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해당자에 한함) 5.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 반드시 AIMS2에 학회지 게재내역을 입력 후 제출 *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 게재미정(미확정)인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 게재예정(확정) 또는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 학회지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6.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7. 심사용 논문 3부(심사 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 심사원 제출시점 기준 학회지논문게재실적을 미충족한 경우: [게재예정증명서] 혹은 [지도교수확인서] 첨부(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학회지 게재 예정 인정 기준(2014-13차 대학원위원회) 해당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제출이 불가할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로 대체하여 제출하고 반드시 졸업사정일 전 일정 기한까지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게재예정증명서’또는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당 학기 ‘졸업 불가’로 처리) ** [게재예정증명서]는 학회지에 논문이 게재될 것임을 확인해주는 증명서로 게재 확정의 효력을 지님 5. 석사학위 논문대체제도(해당자 한함) -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생 중 논문대체제도를 이수하는 경우 학위논문 제출 대신 학과에서 인정한 대체실적으로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있음(학과별 기준 참고) ※ 2023학년도 1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 제출서류: (1)석사학위 논문대체실적 심사원 (2)심사위원 명단 (3)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 논문대체실적 검증은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일정 및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함 6.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 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 논문심사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 심사위원은 3인 이상으로 구성하되, 본 대학교 전임교원 2인을 포함하여야 하며 1인은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또는 특임교원(명예교수 포함)으로 할 수 있음 -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 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 인접 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 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함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위원 중에서 호선하(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역할을 가능) - 연구년 교수의 경우 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원으로 구성 가능 ※ 논문대체제도(논문대체실적 검증):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 심사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대체실적을 심사하고, 대학원에 사전에 승인한 대체실적 요건에 따라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 - 학점 추가 취득을 채택한 학과는 제외 7. 청구논문제출 세부일정 구분 기간 비고 학생 심사원 제출 2024.10.25.(금) ~ 10.31.(목)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납부 및 심사원 제출(학생→학과) 학생 논문심사 2024.11.14.(목) ~ 12.13.(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 ~ 2024.12.19.(목)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논문인쇄본 제출 2024.12.27.(금) ~ 2025.1.17.(금) - 논문 인쇄본 제출(학생→도서관)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대리인 제출 가능 ▶ 최종인쇄본(실물 논문)은 도서관(학술정보팀)으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관련 내용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인쇄본 제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8. 제출 서류 양식: 첨부 자료 참조 아주대학교 대학원

  • 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졸업)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2024-09-24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2025년 2월 박사학위 졸업예정자의 학위 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은 청구논문 심사원 및 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2025년 2월 박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심사료 납부기간: 2024.10.7.(월) ~ 10.16.(수) 3. 심사료 납부: 550,000원 (각 학과 가상계좌-소속학과에 문의요망) ※ 원활한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4. 청구논문 제출 ▣ 포털 입력방법 포털 로그인 ⇒ 화면 상단 [학사서비스] 접속 ⇒ 상단(또는 좌측) [성적/졸업] 대메뉴 클릭 1) 좌측 [청구논문등록] 소메뉴 클릭 ⇒ 논문제목 입력(국문, 영문) ⇒ 논문제목 입력완료 후 ⇒[심사원] 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제출서류 1) * 논문 제출 연도 및 학기: 2024학년도 전기 2) [학회지논문게재현황등록] 소메뉴 클릭 ⇒ [신규] 버튼 클릭 후 학회지 논문 게재 자료 입력 ⇒ 자료 입력 후 자료 내역 페이지 우측(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이동) [상세] 클릭 후 [출력] 버튼 클릭 ⇒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제출서류 6) * 논문제목은 국문과 영문 모두 입력하여야 함 (단,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제목과 영문제목에 영문제목을 입력함) ▣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 1. 박사학위과정 수료(예정)자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10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다음과 같이 학회지에 게재(예정)한 자 (학과 요건이 상회하는 경우 학과 요건 우선 적용) * 학회지 게재논문은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한 이후 학회지에 게재해야 함 ◆ 박사학위과정 - 이공계열: 국내 2편 또는 국제 1편 이상 - 의학과: 국내 또는 국제 2편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 - 의생명과학과: 학과의 요건 적용 - 인문사회계열: 국내 또는 국제 1편 이상 ◆ 석·박사통합과정 - 이공계열: 국제 1편 이상 - 의학과: 국내 또는 국제 2편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 - 의생명과학과: 학과의 요건 적용 - 인문사회계열: 국내 2편 이상 또는 국제 1편 이상 6. 연구등록을 한 기 수료생 7.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2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반드시 포털 학사 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 (해외체류 심사위원에 한함) 5. 논문제출자 이력서(자유양식) 6.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 반드시 포털 학사서비스에 학회지 게재내역을 입력 후 제출 *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 게재미정(미확정)인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7. 학회지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각 1부) * 게재예정(확정) 또는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이 학회지에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8.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9. 심사용 논문 5부 * 5부는 심사 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 박사과정/통합과정 학위논문 학회지 게재 세부 기준 구분 ~2014학년도 입학자까지 2015학년도 이후 입학자 저자 인정범위 저자 구분 없음 대학원생이 제1(주)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한 학회지 논문에 한하여 인정한다. * 다만, 학문분야의 특성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 수학과, 금융공학과 등은 저자의 구분 없이 알파벳순으로 게재 국제 학술지 인정범위 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지 • 이공계는 SCI(E), A&HCI 등재 학술지를 원칙으로 한다. • 인문사회계는 SSCI, SCIE, A&HCI 등재 학술지를 원칙으로 한다. ※ 다만, 학문 분야의 특성상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G7 국가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SCOPUS(영문 학술지에 한함) 등재 학술지를 인정할 수 있다(사유서 첨부) 국내 학술지 인정범위 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지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학술지 ※ 심사원 제출시점 기준 학회지논문게재실적을 미충족한 경우: [게재예정증명서] 혹은 [지도교수확인서] 첨부 * 학회지 게재 예정 인정 기준(2014-13차 대학원위원회) 해당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제출이 불가할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로 대체하여 제출하고 반드시 졸업사정일 전 일정 기한까지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게재예정증명서’또는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당 학기 ‘졸업 불가’로 처리) ** [게재예정증명서]는 학회지에 논문이 게재될 것임을 확인해주는 증명서로 게재 확정의 효력을 지님 ▣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 박사학위 소지자 - 의학과의 교내 심사위원(전임교원)은 부교수 이상이거나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 -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 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 논문심사 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 연구년 교수도 지도학생에 국한하지 않고, 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경우에는 심사위원 가능 - 박사학위 청구논문의 심사위원은 박사학위를 소지한 5인 이상으로 구성하되, 본 대학교 전임교원 3인과 1인의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를 포함하여야 함 -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 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 인접 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 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제외한 위원 중에서 호선(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가능) 5.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세부일정 구 분 기 간 비 고 심사원 제출 2024.10.7.(월) ~ 10.16.(수)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학생→학과) 논문심사 2024.11.1.(금) ~ 12.13.(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 제출 ~ 2024.12.19.(목)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논문인쇄본 제출 2024.12.27.(금) ~ 1.17.(금) - 논문 인쇄본 제출(학생→도서관) * 온라인 제출(dCollection) 절차 포함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대리인 제출 가능 ▶ 최종인쇄본(실물 논문)은 도서관(학술정보팀)으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관련 내용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바라며,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인쇄본 제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6. 제출 서류 양식: 첨부 자료 참조 일반대학원 교학팀

  • 2024-2학기 대학원 재학생 학위논문계획서 제출 안내

    2024-09-12

    2024-2학기 대학원 학위논문계획서 제출 안내 2024-2학기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과정 재학생들의 학위논문계획서 제출 일정 및 절차를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하는 학생은 기한 내 학위논문계획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출대상: 2025-1학기 또는 이후 학위청구논문 제출 희망자 가. 석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전공과목 12학점 이상 취득자 나. 박사과정: 전공과목 9학점 이상 취득자 ※ 학위논문계획서는 추후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 2025-1학기 또는 이후 학위청구논문 제출하기를 희망하는 경우 이번 학기에 논문계획서를 제출해야 함 ※ 논문 제출시기는 각 학과 별로 상이하게 운영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각 학과의 공지사항을 확인 2. 제출기간: 2024.10.14.(월) ~ 10.16.(수) 3. 제출방법 가. 계획서 표지 출력 - 포털 로그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논문계획서등록 - 논문제목 입력 후 [논문표지출력] 버튼 클릭 → 논문계획서 표지 출력 후 작성 나. 계획서 본문 작성 - 본 공지사항 붙임 파일의 [학위논문계획서 양식] 작성 다. 제출 - (1) "논문 계획서 표지"와 (2)"학위논문계획서 양식"에 지도교수 서명 후 학과 사무실로 제출 붙임 : 학위논문계획서 안내문 및 양식 각 1부. 끝. 아주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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